투자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증가로 변액보험의 종류 중 하나인 변액유니버셜보험의 판매량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보험상품에서 변액유니버셜보험이 각광을 받고 있다면 은행권에서는 적립식펀드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두 상품은 목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수단으로 최근 가장 인기 있는 금융상품들로서 이 두 상품을 모두 판매하고 있는 은행에서는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고 한다.
●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의 비교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는 본인이 직접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하지 않고 가입한 금융기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적립식 펀드란 매달 일정액을 저축하면 금융기관, 자산운용사들이 이 돈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 그 이익금을 고객에게 되돌려준다. 변액유니버셜보험(Variable Universal Life)은 보험료를 계약자가 지정하는 펀드에 투자하여 실적배당을 해주는 변액기능과 보험료를 자유롭게 납입하고 수시로 출금할 수 있는 유니버셜보험의 기능을 결합한 보험상품으로 운용성과에 따라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신상품에 은행 예금/적금의 편리함을 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 펀드의 종류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에서 운용하는 종류는 대부분 주식형과 채권형으로 되어 있다. 적립식 펀드는 주식형은 대부분 주식으로 채권형은 대부분 채권으로 운영하게 되며, 현재는 가입하고 대부분은 주식형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대부분 채권형과 주식과 채권의 혼합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혼합형의 경우에도 주식보다는 채권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 운용수수료
적립식 펀드는 매년 적립액의 2.5% 안팎의 수수료를 떼고 있으며, 변액유니버셜보험은 0.7% 안팎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운용수수료 외에 사업비와 보장보험료가 추가로 부가된다.
- 수익률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의 수익률을 한마디로 얘기하기는 쉽지 않다. 목돈을 운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간 등에 있어서 그 적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10년 미만의 단기간에는 초기 사업비와 보장성보험료 등이 없는 적립식 펀드가 유리하고, 사업비 일부 적용이 끝나는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변액유니버셜보험이 유리하다. 장기적으로 유니버셜보험이 유리한 이유는 복리의 적용과 10년이상 유지시 이자소득세 면제, 그리고 적립식 펀드에서 변액유니버셜보험보다 높게 적용하면서 매년 발생하는 수수료가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익률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 펀드의 변경과 중도인출 기능
변액유니버셜보험은 가입 시 선택한 채권형 또는 혼합형의 펀드를 별도의 수수료 없이 매년 12회까지 변경할 수 있어서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년간 12회 범위 내에서 2,000-5,000원의 수수료를 납입하고 중도해지 없이 금액을 인출할 수 있다.
그러나 적립식 펀드는 편드의 변경과 중도인출이 모두 허용되지 않고 있다. 펀드를 변경하거나 중도에 금액을 찾으려면 가입한 펀드를 해약하는 환매를 해야만 가능하다.
환매는 가입 후 3개월 전에 하게 되면 수익의 70%를 환매수수료로 떼게 되나 3개월이 지나면 별도의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 보장기능과 연금 기능
변액유니버셜보험은 투자형상품이면서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장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노후에 연금액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적립식 펀드는 일반적인 펀드의 기능만 하고 있는 금융상품으로 보장과 연금으로의 전환이 모두 불가능하다.
- 최저 보증이율 적용
일반적으로 펀드라 하면 전적으로 투자의 결과가 이익이든, 손해이든 가입자 본인이 책임지게 되어 있다. 그러나 변액유니버셜보험의 경우 일반적인 적립금에 대해서는 투자의 결과가 “+” 또는 “-“가 그대로 적용되지만, 위험보장을 하고 있는 사망보험금에 대해서는 최저 보증이율을 적용하여 사망하더라도 일정금액 이상은 보장하므로 적립식 펀드와는 차이가 있다.
- 이자소득세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일반적인 보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준대로 10년 이상 유지하면 발생한 이자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전액 면제된다. (단, 10년 미만에 해지 시 이자가 발생하면 일반 이자소득세율 15.4%가 적용된다).
그러나 적립식 펀드는 생계형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등 일부 특정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과세가 되고, 15.4%의 이자소득세가 적용된다.
● 소비자 유의사항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는 간접형 투자상품이라는 공통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 운용하는 세부내용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첫째, 두 상품을 가지고 어느 상품을 가입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면, 우선 투자하는 목적과 기간을 고려해서 판단하라. 만일 10년 미만의 단기 자금 목적이라면 변액유니버셜보험에 가입하면 이익은 커녕 오히려 손해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연히 적립식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선택이라면 변액유니버셜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수익률 측면뿐만 아니라 수시 자금 활용, 연금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없다. 종신보험, 연금보험 등 일반적인 보험상품처럼 변액유니버셜보험도 5천만원까지 보장되는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은 보험상품이지만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없다.
셋째, 적립식 펀드는 원금을 손해볼 수도 있다. 적립식 펀드는 손해보지 않는 상품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 적립식 펀드는 일시적으로 투자하는 것에 비해서는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는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가 대부분이므로 원금을 손해볼 수도 있다.
출처: 네이버 오픈백과
◀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