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신용조회 바로 알자

2008. 1. 4. 댓글 개
전에 내가 인터넷에 올린글을 발견하고 내 블러그에 오늘 Finance 섹션 오픈 기념으로 올려 봅니다. 유용하고 조심해야 하는 인터넷 대출 이니까요...꼼꼼하게 읽어보세요.

금융권 및 유사업종에 종사하는 직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분별한 신용정보조회가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게 사실입니다.

이번엔 "신용정보조회"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한국신용평가[한신평] 와 한국신용정보[한신정] 中 한곳만을 선택 또는 두곳모두 사용하여 각 금융사에서는 고객들의 신용정보 조회를 행하고 있습니다.



■ 현재상황

신용정보조회시 은행연합회에 3년간 조회이력이 남게되며, 인터넷상의 무분별한 신용정보조회로 신용평점 및 신용등급 하락으로 대출을 받지 못하는 고객들이 현재 부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약 고객님께서 주로 거래하시는 은행[또는 제2금융권]이 있어 대출을 받거나 카드를 개설하는 등의 금융거래 일체의 행동을 하시려 할때 은행[또는 제2금융권]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것은 고객 본인의 소득과 직장규모와 재직년수 그리고 과거 금융거래 행태를 확인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타금융사에 신용조회가 있었는지 여부와 제1,2,3금융권중 어느곳에 신용조회가 들어갔으며 조회건수는 몇건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출을 예로 들어 말씀드리자면,


신용정보 조회가 있다는 것은 고객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만약 은행권이 아닌 제2금융권이하의 금융사에 신용정보 조회가 확인되면, 은행권에서는 대출이 불가하여 제2,3금융권에 조회를 했을꺼라는 판단을 내립니다.


하여, 은행권[또는 제2금융권]에서 정한 대출조건에 부합되더라도 어느 금융권에 조회를 했는지 여부와 신용정보 조회 건수에 따라서 대출이 부결될수도 있습니다.


즉, 무분별한 신용정보 조회는 본인의 신용등급과 신용평점을 하락시키는 것이며, 대출이 절실히 필요한 경우에도 받을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하는 아주 신중히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 문제점
 
어떤 루트를 통하든 신용정보 조회가 발생하게 되면 은행연합회 정보에 그대로 누적되어 기록됩니다.


은행권 및 제2금융권에서는 최근 3개월, 6개월, 1년, 3년 단위로 신용정보 조회건수를 확인하여 대출 의뢰한 금융사의 조건에 부합되는 것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신용정보 조회의 과다 기준은 각 금융사별로 내부 기준이 정해저 있습니다.


현재 신용정보조회 보존기간이 3년임을 감안할때 보통 5 ~ 10건의 정보조회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여기에서 잠깐!!!


대표적인 사금융권[일반대부업 포함, 러**캐쉬, 산**니, 리**프...기타등등]에 신용정보 조회시 위에서 말씀드리바와 같이 3년동안 조회이력이 남으므로 제도권[은행 및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고자 할때 불이익을 당할수 있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사금융에 신용정보 조회시 본인의 신용평점 및 신용등급이 수직하락 하기 때문이며, 각 금융사에서 정한 신용평점 및 신용등급에 해당하지 않을경우 대출이 불가함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신용정보 조회가 필요한 경우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신용정보 조회시 단순한 조회건수 상승이 아닌 어느 금융사를 통해 신용정보 조회가 되었는지 여부와 어떤 목적으로 신용정보 조회를 했는지 여부에 따라 코드로 기억되어 은행연합회에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즉, 은행권, 제2금융권, 사금융권[대부업포함] 中 어느곳에서 신용정보 조회를 했냐에 따라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의 하락폭이 다르게 작용합니다.
물론, 은행권에서 멀어질수록 하락폭이 커진다는 말을 뜻합니다.



■ 해결방안 및 대안

현재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마이크레딧" 과 "그레딧뱅크" 라는 인터넷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은 연회비 1만원으로 웹상에서 본인의 신용평점, 신용등급, 부채, 신용조회건수, 신용조회금융사에 대해 모두 열람할수 있는 안전한 사이트 입니다.


즉, 본인이 금융거래 일체의 행위를 하고자 할 경우 위의 두곳 中 한군데 가입하여 본인의 신용도를 파악하고 금융거래를 하고자 하는 금융사에 유선 또는 대면상으로 본인의 신용도가 이러한 상태인데 가능한지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 두곳은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며, 웹상에서 본인의 신용도를 열람할수 있는 안전한 곳입니다.



■ 참고사항

대부분의 인터넷 대출사이트의 경우 고객에게 정확한 설명없이 신용정보 조회를 통해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것이 일상화 되어 있습니다.


신용정보 조회를 하려면, 본인의 허락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서면으로 된 "신용정보활용동의서" 에 본인 서명이 있어야만 가능하며, 구두동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사실을 대부분의 사람이 모른다는 약점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의 약관에 동의 만으로 신용정보 조회를 행하고 있습니다.
이또한 불법이므로 이와같은 경우엔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출처: 조이론대출 (http://www.joyloan.co.kr)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추가 금액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