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전화가 풀어야할 숙제....

2008. 7. 18. 댓글 개


7월이면 번호이동이 가능해서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쓸수 있다고 했었는데, 얼마전 언론에서 발표한대로 번호이동성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화가 풀어야할 숙제가 몇가지 있어서 발목을 잡힌 상태다.


그럼 과연 그 인터넷 전화가 풀어야 할 숙제는 과연 뭘까? 아직도 갈길은 멀다.








1. 긴급전화 사용시 위치파확 불가능

이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집전화로 119등 긴급전화 번호를 누르면 전화건 사람의 위치가 자동으로 상황실에 나타나서 위급한 상황을 해결하곤 한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인터넷 전화인 070~~~ 번호는 이런 시스템이 되어 있지 않아서 문제라고 말하고 있으며, 인터넷 관련 사업자들은 고객DB를 경찰서등 긴급전화가 필요한곳과 공유해서 이런문제를 보완할것이고 반박하고 있다.

과연 이런것들이 기술적으로 아직 숙제로 남아 있다...


2. 시내전화 통화권 이탈

서울에서 인터넷전화를 개통했던 홍길동이 부산으로 출장을 갔다라고 생각해보자.

홍길동 서울친구인 일지매가 일반전화로 부산에 있는 홍길동에게 전화를 걸면 -> 시내통화 요금이다.
홍길동 부산친구인 김삿갓이 일반전화로 부산에 있는 홍길동에게 전화를 걸면 -> 시외통화 요금 적용 이다.

이렇게 웃긴 일이 생긴다. 원인은 서울에 살던 홍길동이 서울에서 인터넷 전화를 개통했기때문이다. 나중에 부산에 사는 김삿갓이 시내전화인줄 알고 아무생각없이 홍길동에게 했다가 전화요금 나온것을 보고 통신사에 항의를 할 수 도 있다는 것이다.(분쟁의 소지가 다분하다)
-> 쉽게 말해서 옆집에 사는 사람에게 전화 했는데, 왜? 시외통화 요금을 내냐고?

이부분에 대해선 인터넷 전화 관계자들은 가입약관을 변경해서라도 이사때마다 가입자가 신고를 해서 그 도시에 맞는 번호를 다시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할거라고 그러는데... 과연~^^


3. 정전시 바보가 되는 인터넷 전화

인터넷 전화는 기본적으로 무선공유기란 것이 딸려 있다. 인터넷 선을 이용하는것은 맞지만..
인터넷라인을 공유기에 연결시켜 놓고... 공유기의 신호를 전화기가 받아서 통화하는 방식이다.

중간에서 큰 역활을 해주는 공유기란 놈은 정전이 되면 먹통이 되어 버린다.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것이 없으니 전화기는 안된다. ㅠㅠ

업체에서는 밧데리식의 공유기로 대체 하면 된다는 기술적인 부분을 말하면서.
우리나라 핸드폰 보급율을 이야기 하면서 급하면 핸드폰을 대체사용하면 되니까 큰 문제가 없으며 우리나라 정전이 일어날 확률이 많지 않아서 불편함은 없을꺼라고 주장하고 있다.



4. 보안문제

보안문제는 오늘내일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지금의 일반전화보다는 인터넷 라인을 이용하는 인터넷 전화의 보안이 취약하다는 주장들에 대해선 의심의 시선이 적다.

보안문제에 다들 민감하니 이 문제도 풀어야할 큰 문제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myLG070가입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추가 금액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