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마켓/지마켓 상세분석

2009. 4. 4. 댓글 개

지마켓을 조사할 일이 있어서 인터넷으로 자료를 뒤져보니 거의 유료자료밖에 안보여서 너무 속상해서 내가 나름 고생해서 정리한것 나같은 사람들을 위해서 공개 합니다.

저도 공개된 자료를 편집했습니다. 똑같이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단배포 가능합니다.
개인블로그에 올리실땐 출처정도만 밝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G마켓 마케팅자료, G마켓 경영분석, G마켓 보고서 등 G마켓 관련 자료가 있으면 공유했으면 합니다.
지마켓 이용많이 하지만 생필품, 특히 쌀이 그렇게 많이 팔릴질 몰랐습니다.
그리고 페이팔 결제가 가능해서인지 해외이용자도 꽤 되네요. 환율땜시리 득보네요. ^^



[G마켓 역사]=======================================================================

2000년 4월 설립
2004년 11월 - 세계 최대의 벤처 캐피털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아시아 벤처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투자유치에 성공
2005년 - 상반기 거래 총액 성장률은 전년대비 500%로 인터넷 업계 사상 최고의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
2006년 - 온라인 쇼핑업계 최초로 반기만에 거래액 1조원을 돌파
2006년 - 업계 최초로 산업자원부로부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으로 인증을 획득
2006년 6월 - 국내 인터넷 쇼핑업계 최초로 2006년 6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미국 야후가 당시 10% 지분을 6천만 달러에 인수)
2007년 - '벤처기업대상'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

[경영이념]========================================================================
4G (Goods, Good, Green, Global)


[방문자분석]=======================================================================
2008년 4분기 분석결과
☞ 총 회원 수: 1,570만 명(vs 2007년 4분기 1,370만명)
☞ 월 평균 순수 방문자수: 1,810만 명(하루 약 60만명)

[실적분석]========================================================================

[2008년 4분기]

☞ 매출액: 770억원 (전년 672억원 대비 15% 증가)
☞ 총 거래액(GMV=Gross Merchandise Value) : 1조 1,070억원(전년 9,700억원 대비 14% 증가)
☞ 거래 수수료 매출: 408억원 (전년 377억원 대비 8% 증가)
☞ 광고 및 기타 매출:  362역원 (전년 295억원 대비 23% 증가)
☞ 영업이익: 139억원 (전년 92억 대비 51% 증가)
☞ 순이익: 153억원 (전년 124억 대비 23% 증가)

[2008년 전체실적]

☞ 총 거래액: 3조 9,860억원 (전년 3조 2,490억원 대비 23%증가)

거래액 상위 3위
1위: 식품 및 생활용품 37%(전 분기 40%, 전년 동기 33%)
2위: 패션 의류 및 잡화 30%(전 분기 26%, 전년 동기 33%)
3위: 컴퓨터·전자 29%(전 분기 32%, 전년 동기 32%)

☞ 전체 매출액: 2,787억원 (전년 2,229억원 대비 25% 증가)
순이익: 564억원 (전년 333억원 대비 69%증가)


[해외배송 분석]=====================================================================

해외 배송 거래 건수를 분석한 결과, 2008년 해외배송 전체 거래 건수가 2007년에 비해 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환율이 급격이 오른 2008년 4분기 거래 건수가 큰 폭으로 성장해 3분기 대비 85%, 전년 동기 대비 15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환율상승으로 해외결제(paypal)가 가능했던 것이 장점.

▣ 거래 건수가 높은 국가

①미국 - 환율급등한 지난해 9월 이후, 4분기 거래 건수가 9만건으로 3분기 대비 115% 늘어났다.
②일본 - 지난 3분기(2만 2,000건) vs 4분기(4만 4,000건) => 100% 증가
③중국 - 지난 3분기(1만 3,000건) vs 4분기(2만 8,000건) => 116% 증가
*반면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등 미 달러와 엔화 환율의 영향이 크지 않은 국가로의 해외 배송 건수는 동기간에 비슷함.

▣ 해외배송 대표제품
☞ 화장품 - 비비크림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다. 비비크림은 일본, 홍콩 등 동남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다 현지보다 가격이 저렴해 한국 온라인몰을 주로 이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 여성의류 -  무게로 책정되는 배송비 때문에 주로 가볍고 국내에서 인기리에 판매되었던 롱티셔츠, 속옷, 내복 등의 상품이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일본의 경우는 디지털카메라, 카메라렌즈 등 고가 전자제품이 많이 판매되어 눈에 띄었다.

▣ 해외배송 이용고객
교포, 유학생이 대부분이지만 현지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구매 비중도 30% 정도를 차지.(환율상승이 원인)
*일본의 경우는 자체 패킹 센터를 별도 운영하면서 빠르면 2~3일 안에 상품을 받아 볼 수 있어 해외배송급증에 한 몫을 했다

[G마켓, 2008년 1월~12월까지 1년간 히트상품 베스트 조사]===================================

▣ G마켓 히트상품 베스트 상품 선정 기준: 전체 판매량과 카테고리별 CM들의 의견, 전년 대비 성장세 등을 종합적 평가.

▣ 2008년 G마켓 온라인 쇼핑의 키워드로 작용한 것은 ‘Survival’과 ‘Back to the Basic’
☞ Survival => 쌀, 분유, 생수 등 생필품 판매가 눈에 띄게 급증했다. 지속되는 불황으로 모든 부문에서 소비를 줄이는 분위기지만 오히려 꼭 필요한 생필품 수요는 증가했다. 생필품 구매를 위해 대형 오프라인 마트를 자주 이용했던 소비자들이 가격을 비교하고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유통망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짙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 Back to the basic => 패션에서도 불황과 복고풍 영향으로 디자인은 화려하고 과감한 제품이 인기를 끌었으나, 아이템으로 보면 한번 사서 사계절 내내 활용할 수 있는 베스트(vest), 레깅스 등 기본형 아이템들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베이징올림픽의 영향으로 스포츠용품에 대한 관심 증대와 고환율로 인한 국내여행객 상승

[2008년 히트상품 순위]
1위 - 기저귀(약 300만개) / 2위 - 체크블라우스(260만개) / 3위 - 레깅스(220만개)
4위 - 베스트;Vest(110만개) / 5위 - 쌀20kg(100만개) / 6위 - 분유(90만개) / 7위 - 수영복(77만개)
8위 - 남성용 프린트 드로우즈(75만개) / 9위 - 쉬폰스커트(70만개) / 10위 - 컬러스타킹(55만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추가 금액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댓글 ▶